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30주년 기념식 및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
  • 등록일 2020-07-24 조회수 4095
한국법제연구원, 30주년 기념식 및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사진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4일(금) 서울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연구원 개원 30주년 기념식과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30년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연구원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학계 및 유관기관 법제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총 3부로 나누어 기념행사 연구성과보고회 좌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행사에서는 박병석 국회의장, 정세균 국무총리 및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의 영상 축사가 진행되었으며, 유공자 감사패 전달식이 있었다.     
 
제2부 연구성과보고회에서는 한국법제연구원 이유봉 연구위원이 ‘한국인의 법의식 변화와 발전’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법제연구원이 1991년부터 2019년까지 총 5번 실시한 국민법의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특성과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언했다. 
 
그 밖에도 ▲연구성과와 입법정책 발전에 미친 영향(윤장근 전 법제처 차장) ▲연구성과와 법학발전에 미친 영향(최성근 영남대 법전원 교수) ▲연구생태계 변화와 연구방향(이국운 한동대 법학부 교수)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법제연구의 과거·현재·미래를 주제로 좌담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전재경 자연국민신탁 이사장, 김명용 창원대 법학과 교수, 한영수 법제처 기획조정관, 길홍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하여 연구원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은 “한국법제연구원이 어느덧 탄탄한 기반위에 확고하게 서게 된다는 이립의 나이를 맞이하게 되었다” 며 “과거 축적해온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기관이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1990년 개원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2,500여건의 입법관련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법제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감염병 예방, 신산업 규제개선, 기후변화 대응 등 현안이 되는 주제들을 선정하여 국민행복을 위한 법제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일자: 2020년 7월 24일(금)
장소: 서울 더플라자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