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전 세계 법령번역 전문가 초청 국제 컨퍼런스 개최
  • 등록일 2018-12-18 조회수 5863
한국법제연구원, 전 세계 법령번역 전문가 초청 국제 컨퍼런스 개최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은 18일(화) 오후 1시부터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아트리움(3F)에서 ‘법령번역의 포용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과제’를 주제로 법령번역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유럽연합 번역총국 및 아시아, 영미유럽 주요국의 법령번역 품질향상 경험을 공유하고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이용한 번역의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익현 한국법제연구원장, 김외숙 법제처장, 클라우스 미여 코이켄(Klaus Meyer Koeken) 유럽위원회 번역 A국 국장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회의는 총 4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본격적인 세션 시작에 앞서 클라우스 미여 코이켄 유럽위원회 번역 A국 국장이 ‘법령번역의 품질 향상과 영문스타일 가이드’를 주제로 기조발제가 있었다.
 
1, 2세션에서는 법령번역과 경험 공유: 아시아와 영미·유럽을 주제로 논의했다. 이어 ‘법령번역과 AI번역의 현황과 전망’, ‘법령번역과 포용성 향상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됐으며 미국, 일본, 대만, 포르투갈 등에서 방문한 법령번역 전문가들과 국내 유관기관인 KDI, KOICA와 학계 관계자들이 발제와 토론에 참여했다.    
 
한국법제연구원 이익현 원장은 “여러 국가의 법령번역 전문가들이 어렵게 한자리에 모인만큼 다양한 경험과 비전을 나눔으로써 법령번역의 포용성 향상을 위한 정책과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회의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1,900여건의 우리 법령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웹과 모바일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 사이트는 외국 투자기관 및 재외공관 관계자, 일반국민 등 연간 22만 명이 이용한다. 
 
일자: 2018년 12월 18일(화)
장소: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아트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