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법 연구자 초청 한반도 평화 제도화 방안 논의
  • 등록일 2019-05-29 조회수 1655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법 연구자 초청 한반도 평화 제도화 방안 논의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은 29일(수)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아메리칸 대학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 of the Peace Process on the Korean Peninsula)’를 주제로 K-Law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법제연구원은 해외 유수기관의 연구자들과 한국법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으로 2012년부터 K-Law포럼을 정기 개최해오고 있으며, 이는 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국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법의 세계화를 촉진시키고자 마련되었다.
 
한국법제연구원 이익현 원장, 케이틀린 스테픈스(Kathleen Stephens) 전 주미대사, 아메리칸대학교 파디데 알라이(Padideh Ala’i) 국제비교법연구소장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포럼은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제1세션은 ‘남북관계의 평화 프로세스의 제도화의 법적 이슈 - 국제법과 비교법적 관점에서(Legal Issues of Institutionalization of the Korean Peace Process from the International Law Perspective, Cases and Lessons from the Comparative Law Perspective)’를 주제로 4개 주제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있었다. 
 
이어 ‘남북관계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법제 협력(Legal Research and Research Cooperation for Revitalizing and Developing Inter-Korean Relations)’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발제와 토론을 위해 한국법제연구원 김지훈 전략기획실장, 류지성 부연구위원, 뉴욕시립대학교 바룩 대학 강명구 교수, 콜럼비아 대학 로스쿨 노정호 교수 등이 참석했다.
  
한국법제연구원 이익현 원장은 “끊임없는 변화를 겪고 있는 한반도의 관계를 평화적으로 안정화하는 방법은 제도화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포럼이 통합과 협력적인 제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한 더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한국법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글로벌 사회에 소개하기 위해 해외 법과대학 교육과정 내 한국법 강좌개설을 추진하고 한국법 연구가이드라인을 배포하는 등 한국법 위상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자: 2019년 5월 29일(수)
장소: 미국 워싱턴DC 아메리칸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