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기호 | - |
dc.date.accessioned | 2018-12-14T16:42:27Z | - |
dc.date.available | 2018-12-14T16:42:27Z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lri.re.kr:9443/handle/2017.oak/4566 | - |
dc.description.abstract | Ⅰ. 배경 및 목적 □ 새 정부의 출범에 즈음하여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교육지원 대책이 중요한 정책으로 대두되고 있음. ○ 개인의 안정된 삶을 추구하고 모든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면서 사회적인 형평성을 지향하는 복지의 관점에서 교육을 해석하는 것이 요구됨. □ 스웨덴은 이미 오래 전부터 교육복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정책의 중요 부분으로 취급하고 있음. ○ 우리의 교육복지 정책 및 교육복지 법제를 구현함에 있어 스웨덴의 교육복지 정책과 법제는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음. Ⅱ. 주요 내용 □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을 포함한 기초교육과 생계를 위한 직업교육은 무상 의무교육의 범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됨. ○ 국민 기초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초?중등교육은 복지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 이들에 대한 지원은 학교와 지역사회, 가정이 연계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 요구됨. □ 교육체제 자체가 균등한 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고, 교육체제가 교육복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함. ○ 교육이념이 철저한 평등의 원칙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결코 개인적인 환경에 따라 교육을 제공 받을 기회가 제한받는 경우가 없도록 하여야 하며, 이러한 이념들이 교육복지 법제 속에 내포되어야 함. ○ 스웨덴의 경우처럼 교육법령 중에서 상위의 효력을 가지는 교육기본법에 교육복지에 관한 총괄적인 규정들을 마련하는 것이 요구됨. Ⅲ. 기대효과 □ 교육복지 정책의 실현에 전제가 되는 교육복지 법제 정비의 비교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새 정부의 교육복지 정책 실현을 위한 법적 근거를 제공함. | - |
dc.format.extent | 168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법제연구원 | - |
dc.subject.classification | 교육학술 | - |
dc.subject.classification | 사회복지 | - |
dc.subject.other | 스웨덴 | - |
dc.title | 북유럽의 교육복지 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 - |
dc.title | 스웨덴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Law Study on the Legislation of Education Welfare in the Nordic countries | - |
dc.title.alternative | Sweden | - |
dc.type | Research Report | - |
dc.identifier.localId | 56947 | - |
dc.rights.accessRights | 원문무료이용 | - |
dc.subject.keyword | 교육복지 | - |
dc.subject.keyword | 교육복지법제 | - |
dc.subject.keyword | 차별금지법 | - |
dc.subject.keyword | 학교교육체제 | - |
dc.subject.keyword | 의무교육 | - |
dc.subject.keyword | 무상교육 | - |
dc.subject.keyword | 학업중단학생 지워니 이민자 가족 지원 | - |
dc.subject.keyword | 장애 학생 지원 | - |
dc.subject.keyword | 성인교육지원 | - |
dc.type.local | 비교법제 연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Noh, Ki-Ho | - |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 | 노기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스웨덴 복지정책 및 교육제도 개관 15 제1절 복지정책 15 제2절 교육제도 18 제3장 스웨덴 교육복지 법제의 체계 및 내용 31 제1절 교육복지 법제의 체계 31 제2절 교육복지법제의 내용 48 제4장 스웨덴 교육복지법제 연구의 시사점 79 제5장 결 론 85 참고문헌 87 | - |
dc.relation.isPartOf | 비교법제 연구, 13-20-9-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