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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한 입법평가

Part Name
연구논문
Title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한 입법평가
Alternative Title
Evaluation of Act on Supporting Education of Korean Nationals Abroad
Author(s)
이경진
Affiliation
목운중학교
Publication Year
Jun-2017
Description
이 글은 2017. 5. 26. 입법평가 연합학술회의에서 발표한 원고를 수정·보완하였음.
Citation
입법평가연구 Issue. 11 Page. 133-162
ISSN
2092-6197
Publisher
한국법제연구원
Keyword
입법평가; 재외국민; 헌법; 교육법; 한국학교; 교육권; 교육지원
Type
Article
Language
kor
Format
application/pdf
URI
https://www.klri.re.kr:9443/handle/2017.oak/5425
Abstract
이 연구는 2006년 제정된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재외국민교육법)」의 제정 및 개정의 내용을 파악하고 전통적인 입법평가 방법론에 따라 입법평가를 실시하였다. 본래의 입법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실태와 한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개정의 필요성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법령 및 문헌 분석, 재외한국학교와 교육원의 설립 현황 및 학생 수, 정부의 지원 내용 등에 관한 통계 및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재외국민교육법」의 시행으로 재외교육기관을 통한 재외국민교육에 대한 지원 및 인식이 점차 개선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인 입법목적인 헌법 및 교육기본법에 보장된 재외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충분히 보장하지는 못하고 있다. 또한 해결해야 나가야 할 예상치 못한 부수적 효과가 존재한다.
따라서 재외국민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교육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개정의 노력이 필요하다. 재외국민 역시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교육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다. 지리·환경적 다양한 제약 사항을 고려한 추가적인 입법이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결론이다.
Table Of Contents
Ⅰ. 문제의 제기
Ⅱ. 재외국민교육법의 제정과 개정
Ⅲ. 입법의 목적 및 효과에 대한 입법평가
Ⅳ. 입법대안 검토 및 결론: 재외국민교육법은 어떻게 제도화 되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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