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한일관계 재정립 방향 모색을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한국·미국·일본·중국 국제법 전문가 30여명 참석해 논의-
  • 등록일2021-08-26 조회수3237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8월 26일(목) 오전 10시부터 세종국책연구단지 A동 대강당(1F)에서 ‘대전환 시대를 맞이한 한일관계, 어떻게 재정립할 것인가?’를 주제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서울대 일본연구소와 함께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ㅇ 본 행사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NRC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서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ㅇ 경색된 한일관계의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한일 양국의 위기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정해구 이사장,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김현철 소장, 이수훈 前 주 일본 대한민국 대사 등을 포함하여 한국·미국·일본·중국의 국제법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하였다.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정해구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한일 양국의 ‘대전환시대’ 한일관계 진단과 안보, 문화, 생태 등 한일 간 새로운 협력 의제 등에 대하여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모색할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장차 새로운 한일관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정의’의 토대 위에서 어떻게 평화와 공동번영의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찾아볼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ㅇ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은 환영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민간 교류 제약 등 어려운 현 상황 속에서도 미래 세대를 위해 결국에는 해법을 찾아가야 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에서 국제질서 속에서의 한일관계 문제를 조명하며 그 단초를 찾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ㅇ 이어진 환영사에서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김현철 소장은 “과거사 갈등에 경제 및 안보 갈등까지 추가되면서 한일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졌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 ‘왜 이러한 상황이 되었는지’와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하는지’를 찾아야 한다”고 이번 행사의 의의를 밝혔다.
 
 ㅇ 축사를 전한 이수훈 前 주일본 대한민국 대사는 “한국과 일본이 대화를 통해 건설적인 관계의 틀을 마련한다면 한일관계는 물론 동아시아 지역질서 전체에 파급력을 갖게 되는 쾌거가 될 것”이라 전망하며 “전문가들이 대전환의 문제의식에 대해 솔직한 의견을 나눈다면 한일 양국 간에 폭넓은 대화가 진전될 것이라”고 전했다.
 
□ 국제심포지엄은 기조강연과 3개 세션의 학술행사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ㅇ 기조강연에는 최상용 前 주 일본 대한민국 대사와 하토야마 유키오 前 일본 내각총리대신이 연사로 나서 한일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ㅇ 이수훈 前 주 일본 대한민국 대사의 사회로 진행된 제1세션은 ‘한일관계 대전환의 전선: 지방, 젠더, 세대’라는 주제로  이진원 교수(서울시립대학교), 하루키 이쿠미 연구원(와세다대학 한국학연구소), 권용석 교수(히토츠바시 대학)가 발제자로 나섰다.
 
 ㅇ 제2세션은 ‘한일관계 대전환의 구조와 양상’이라는 주제로 이순태 연구본부장(한국법제연구원)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손 열 교수(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기미야 다다시 교수(도쿄 대학), 브래드 글로서먼 부소장(타마 대학 룰메이킹전략센터)이 한일관계 전환을 위한 방향을 논의했다.
 
 ㅇ 조양현 책임 교수(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일본연구센터)의 사회로 진행된 제3세션은 ‘한일관계 재정립의 방향과 전략’의 주제로 남기정 교수(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소에야 요시히데 명예 교수(게이오 기주쿠 대학), 이용일 前 주 아이보리코스트 대한민국 대사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ㅇ 각 발제에 대해 3인의 토론자가 깊이 있는 의견을 주고받았다.
 
 *별첨: 행사 포스터, 행사 프로그램
 
 
배포일시: 2021. 08. 26. (목)
관련문의: 기획조정실 기획평가팀 손 현 팀장 (044) 861-0463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43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