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초청 제42회 입법정책포럼 개최
  • 등록일 2020-11-24 조회수 1184
한국법제연구원 제42회 입법정책포럼 개최 사진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4일(화)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2(5F)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디지털 뉴딜’을 주제로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을 발제자로 초청하여 제42회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장석영 차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경제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응하는 인공지능 국가전략 비전을 소개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뉴딜 정책을 설명했다. ‘디지털 뉴딜’ 정책에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가장 큰 자산으로 꼽히는 디지털 댐을 비롯하여 AI 반도체 인공지능 대학원 육성 등 AI 및 소프트웨어 인재육성과 전국민 디지털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는 디지털 포용 정책이 담겨있다. 
 
장 차관은 발제에서 디지털 전환에 있어 예측되는 일자리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과 ICT 규제 샌드박스 등 정부의 신산업 규제 혁신 정책과 인공지능 확대에 따른 법제 정비 방향도 제시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입법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입법과제를 발굴하는 자리로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그동안 정세균 전 국회의장, 김형연 전 법제처장,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포럼에 참석해 발표한 바 있다. 
 
 
일자: 2020년 11월 24일
장소: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2(5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