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제2회 국제기후변화법제포럼 개최
  • 등록일 2022-07-28 조회수 718
한국법제연구원, 제2회 국제기후변화법제포럼 개최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8일(목) 오전 9시 30분부터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 삼성관 회의실에서 ‘그린 ODA 현황과 이슈’를 주제로 제2회 국제기후변화 법제포럼을 개최했다.
  
KDI 국제개발협력센터와 공동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학계, 연구계, 정부부처 환경 분야 전문가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한국법제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되었다.
 
패널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서 개발도상국의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과 개발도상국가의 환경 인프라 조성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김계홍 한국법제연구원 원장의 개회사와 고영선 KDI 연구부원장 및 박종호 CSDLAP 고문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미하일 라이펜슈툴 주한 독일 대사와 노동운 한국기후변화학회 회장의 축사로 개회식이 진행된었다. 패널토론I에서는 현준원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 김정욱 KDI 국제개발협력센터 소장, 이연수 KOICA 기후감염병위기대응실 실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한국 그린 ODA 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열띤 논의를 하였다.
 
이날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은 “개발도상국의 발전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환경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그린 ODA가 구체화 되어가고 있다”며 “포럼에서 그린 ODA분야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들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2050년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중장기적 법제 전략을 수립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미래 입법 방안을 제시하는 등 폭넓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일자: 2022년 7월 28일
장소: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삼성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