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2019 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 개최
  • 등록일2019-08-23 조회수3892

아시아 각국 법제전문가 참석 지속가능한 세계 법제 방안 논의
한국법제연구원 2019 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 개최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은 28일(수) 태국 방콕의 출라롱콘 대학에서 ‘지속가능한 아시아, 지속가능한 세계(Sustainable Asia, Sustainable World)를 주제로 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ALIN)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ㅇ ALIN은 ‘아시아 각국의 법제정보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와 협력의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네트워크로 한국법제연구원이 사무국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 18개국의 32개 법학대학 및 연구기관의 회원이 모여 매년 학술대회, 전문가포럼, 공동연구 등의 연구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 아시아국가 법제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법과 지속가능성, 그리고 아시아 경제’ 분과 및 ‘법과 지속가능성, 그리고 아시아의 사회정의’ 분과로 나누어 회의를 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한국, 일본, 중국 및 베트남 등 12개국에서 참석한 전문가들의 발제가 진행된다.

 ㅇ 분과 세션에 앞서 키티퐁 키타야라크(Kittipong Kittayarak) 태국 사법연구원(Thailand Institute of Justice) 원장과 이용식 미국 법과 개발연구원(The Law and Development Institute, USA) 원장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한다.

  ㅇ 각 세션의 발표자와 토론자로 한국법제연구원 이유봉 박사, 나고야 대학의 아지즈 이즈마토브(Aziz Ismatov) 교수, 방글라데쉬 다카 대학 법학부 미자누르 라만(Mizanur Rahman) 교수 등이 참여한다. 

□ 한국법제연구원 이익현 원장은 ”전 세계는 경제 발전에만 초점을 맞춘 정책들로 인해 생긴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속가능한 성장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이번 토론이 사회적 가치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안을 찾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포일시: 2019. 8. 23. (금)

관련문의: 국제협력실 공효영 전문연구원 (044) 861-0474

배포부서: 한국법제연구원 연구기획팀 (044) 861-031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