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식량위기 대응 주제로 제3차 글로벌리걸포럼 개최 - 정부, 국제기구, 연구기관 관계자 초청 포럼 개최 -
  • 등록일2023-08-17 조회수461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17일(목) 오후 1시 30분부터 연구원 1층 스마트회의실에서 ‘식량위기 대응을 위한 글로벌 논의 동향과 과제’를 주제로 제3차 글로벌리걸포럼을 개최했다. 
 
 ㅇ 글로벌리걸포럼은 글로벌 법제 이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해당 이슈를 심화·확산시키기 위한 연구 교류의 장 마련을 목적으로 관련 분야 실무가,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발제 및 토론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구성·운영하고 있다.
 
□ 오시진 강원대 법전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서진교 GS&J 인스티튜트 원장과 김종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곡물경제연구실장이 발제자로 참석한 가운데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ㅇ 서진교 원장은 ‘국제기구에서의 식량안보 논의동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제했다. 서 원장은 발제를 통해 우리나라 식량 안보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대응방안을 제안했다. 서 원장은 해외 공급망 중단시에 자급률 제고만으로 문제해결이 될 수 없음을 지적하고, 필수 농축산물의 국내 비축제도 구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 다음으로 김종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곡물경제연구실장이 ‘식량안보 정책 현황과 향후 과제’를 발표했다. 김 실장은 국제곡물 시장 동향 분석을 토대로 대응체계 개선 방향을 전했다.  
 
 ㅇ 김 실장은 이상 기후 등에 대비하기 위해 비축규모 및 비축물량 확보 방안에 개선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그 밖에도 쌀의 구조적 과잉 완화와 식량 자급률 제고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2명의 전문가 발제가 끝난 뒤 토론이 있었다. 김은진 원광대 법전원 교수, 한국법제연구원 최지연 연구위원, 박기선 부연구위원, 변상문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과장, FAO 한국협회 이준원 회장, 정형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동아시아팀 선임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글로벌 법제 이슈를 지속 발굴하고 이에 대해 연구 교류의 장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2023년에는 우주와 보건의료 분야를 주제로 글로벌 리걸 포럼을 개최한바 있다. 
  
 
 *별첨: 행사 프로그램
   
    
배포일시: 2023. 08. 17. (목)
관련문의: 미래법제사업본부 미래법제사업관리팀 허세령 연구원 (044) 861-0456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23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