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에너지혁신”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개최
  • 등록일 2021-12-14 조회수 821
[사진] 토론 세션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4일(화) 오후 1시 30분 서울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에서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에너지혁신’을 주제로 전문가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각 국가들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방안을 모색하는 현 시점에서, 전 세계가 수소 시장의 선점을 위해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는바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여 수소경제 기반구축을 위한 법제적 담론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한국법제연구원의 김계홍 원장은 개회사에서 “한국은 수소 ‘활용기술’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수소의 ‘생산기술’ 및 유통 등 산업 전반에서 균형 있는 발전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투자뿐 아니라 정책적·법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방안을 전략적으로 논의하고 전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수소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과제와 전망에 대해 전문적·실무적 의견을 나누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탄소중립위원회 윤순진 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본 세션은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에너지 혁신: 수소경제 기반구축을 위한 법·제도적 담론”을 주제로 대만·한국·인도 등의 관련 전문가들이 발제 및 토론에 참여했다.
 
발제자로 대만 과학기술법연구원(STLI) 윌슨 홍(Wilson Cheng-Wei Hong) 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환 연구위원, GGGI(글로벌녹색성장기구) 니산트 바흐드와즈(Nishant Bhardwaj) 인도 대표가 참석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수소경제를 통한 탄소중립과 민관협력’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으며, 고려대 정서용 교수를 좌장으로 에너지환경법센터 류권홍 센터장, 법무법인 율촌 윤용희 변호사, 녹색기술센터 김민철 선임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장은혜 연구위원, 법무법인 시들리 오스틴의 앨리슨(Allison H. In) 미국변호사가 참여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토론자로 참여한 장은혜 연구위원은 “수소경제를 비롯하여 탄소중립 논의가 발전되고 민간 분야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논의의 지속가능성과 정책의 연속성에 대한 명확한 약속이 있어야 한다”며 “약속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은 법이라는 점에서 수소의 생산, 수입을 비롯하여 보유한 수소의 활용 측면까지 전 영역에서 법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자: 2021년 12월 14일
장소: 서울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