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2007년 10월 4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발표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문」에서도 남북교류협력의 진전을 위해 해양협력문제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합의사항을 담고 있다. 해양협력문제는 남북한간의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진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점에서 북한의 해양관련법제에 관한 연구는 해상물류협력을 통한 남북한 교류협력의 증진, 개성공업지구와 같은 항만배후도시의 경제특구 개발에 관한 협력, 해상경계선 및 해사와 관련한 남북한 분쟁 방지, 해양환경보호에 관한 남북한 공조체제 구축, 나아가 해상물류협력을 통한 동북아물류Hub로의 도약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해양관련법제는 「해운법」, 「해사감독법」, 「해상짐수송법」과 같은 해상물류관련법, 「항만법」, 「갑문법」, 「배길표식법」, 「수로법」, 「자유무역항규정」과 같은 해양시설관리법, 그리고 「바다오염방지법」, 「환경보호법」과 같은 해양환경보호 관련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는 북한의 해양관련법제에 관한 연구를 통해 북한의 해상물류 관리법제와 해양환경보호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여 경제특구를 비롯한 남북한 교류협력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한반도 주변 해양환경보호의 실효성을 확보하며, 통일을 대비한 해상물류인프라의 정비 및 해상물류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법제정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 북한의 해양관련 법제 현황 7
제3장 남북한 해양협력의 현황과 문제점 87
제4장 남북한 해양협력법제 개선방향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