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개헌,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제71회 입법정책포럼 개최 - 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 발제... 헌법 가치·공론화 방향 등 개헌 방향 제시 -
  • 등록일2026-01-13 조회수37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19일(월) 오전 7시, 그랜드 인터컨 서울 파르나스 로즈룸(5F)에서 이석연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을 발제자로 초청해 ‘개헌,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71회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한다.
    
 ㅇ 한국법제연구원은 입법정책포럼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주요 입법 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입법 과제를 모색해 왔다. 그동안 조원철 법제처장, 김경수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정재황 국민미래개헌자문위원회 위원장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해 폭넓은 주제의 발제를 진행한 바 있다.
    
□ 이석연 위원장은 이번 발제에서 최근 개헌 논의를 둘러싼 주요 쟁점을 짚고, 헌법이 지향해야 할 기본 가치와 국민 통합의 의미를 중심으로 향후 개헌 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ㅇ 특히 개헌 추진 과정에서 형식적 절차에 그치지 않고 충분한 공론화와 폭넓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하며, 헌법이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고 통합을 이끄는 기준으로 기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 한영수 한국법제연구원장은 “이석연 위원장은 최근 8대 종단 대표들과 ‘국민통합 실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사회 통합을 위한 실천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며, “이번 포럼은 개헌 논의를 국민 통합과 공감대 형성의 관점에서 성찰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포일자: 2026.1.13. (화)
관련문의: 기획경영본부 지식정보홍보팀 조다윤 연구원 (044) 861-0324
배포부서: 기획경영본부 지식정보홍보팀 윤청지 행정원 (044) 861-0322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