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2022년 제1회 국제기후변화 법제포럼 개최
  • 등록일 2022-05-13 조회수 571
0513-n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고려대학교 국제기후해양거버넌스센터, 기후환경법정책센터(센터장 정서용), (사)한국기후변화학회(회장 노동운)와 함께 12일(목) 오후 3시부터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 삼성관 지하 1층 국제원격회의실에서 ‘파리협정 제6조와 NDC 이행을 위한 국외감축’을 주제로 2022년 제1회 국제기후변화 법제포럼을 개최했다. 본 포럼은 한국법제연구원 유튜브에서 온라인 생중계되었다.
 
이번 포럼은 2021년 11월에 개최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파리협정 제6조 이행규칙을 채택하여 2015년 당사국총회 이후 6년 만에 국제탄소시장의 세부이행 규칙이 완성됨에 따라, 파리협정 제6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에 대해 분석하고 NDC 이행을 위한 국외감축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는 해외 전문가 2인의 기조 강연과, 국내 전문가 7인의 라운드테이블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기조 강연에는 유럽기후변화·지속가능전환협의회(ERCST)의 안드레이 마르쿠(Andrei Marcu) 소장과 환경보호기금(EDF)의 수지 커(Suzi Kerr)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참여했다. 라운드테이블 토론에는 한국법제연구원 장은혜 기후변화법제팀장을 비롯하여 외교부 한민영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심의관, 탄소중립위원회 최성요 소통협력담당관, 산업통상자원부 김도헌 온실가스국제감축사업팀장, 산림청 박영환 해외안전자원담당관, 환경부 허혜인 기후변화국제협력팀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지원 국제개발협력센터 팀장이 참여하여 다양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법제분야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탄소중립 사회에 대한 전향적인 미래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2021년부터 연간 4회 국제기후변화 법제포럼을 개최해오고 있다. 2022년에도 이번 제1회 포럼에 이어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과 관련된 현안을 주제로 세 차례의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일자: 2022년 5월 12일
장소: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 삼성관 지하 1층 국제원격회의실 및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