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법학 학술아카이브 구축 위한 디지털화 장비 도입
  • 등록일 2023-01-11 조회수 313
0111사진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월 11일(수) 「법학 학술아카이브 구축 사업 설명회」를 한국법제연구원 도서관에서 진행했다.
 
한국법제연구원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도서관의 지속 가능한 장서 수집 능력 확보와 장기적 자료보존체계를 확립하고, 도서관 핵심 자료의 디지털 연구정보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하여 22년부터 법학 학술아카이브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법제연구원 도서관에 디지털 보존실(Digital Preservation Lab)을 설치하고, 국내 기관 중 여섯 번째로 '로봇 북 스캐너'를 도입하여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한국법제연구원은 공법 분야에 특화된 법학전문 도서관을 운영 중으로 총 장서의 81% 이상이 독일, 일본, 영미 등 외국자료로 구성되어 있고 법학 관련 국내 유일본도 상당수 소장하고 있다. 
한국법제연구원은 이번 법학 학술아카이브 구축에 따른 기관 발간물 데이터의 고품질화와 연구 자료의 기록 보존을 통해 디지털 연구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로봇 북 스캐너'는 책 전용 디지털화 장비로 1시간에 1,800페이지에서 2,300페이지의 디지털 전환 작업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법제 전문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국가적 입법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연구원의 설립 취지 달성에 필요한 국내외 법제 자료를 수집ㆍ유지 및 관리하고 있고, 법학 관련 전문자료를 포함하여 4만 7천권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다.
 
 
일시: 2023.01.11(수)
장소: 한국법제연구원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