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국회ESG포럼 및 대한변협과 ESG제도화 포럼 개최
  • 등록일 2023-11-10 조회수 128
231120-600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9일(목) 오후 3시부터 국회의원 회관에서 국회ESG포럼(공동대표 국회의원 김성주, 조해진) 및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영훈)와 함께 ‘ESG공시 제도화의 기준과 방향’을 주제로 ESG 제도화 포럼을 개최했다.
  
우리나라 E.S.G. 제도화 담론을 선도해 온 한국법제연구원은 공시 대상 여부를 확정하는 기준으로서의 이중성(materiality) 관련 논의와 함께 공시 범위와 기준 마련, 환경(E) 영역에 Scope 1과 Scope 이외에 Scope 3 공시 의무화 여부, 사회(S) 및 거버넌스(G) 분야 공시 항목 등을 발굴을 위한 논의를 각 분야 전문가들과 이번 포럼에서 본격화 하였다. 
  
이번 포럼은 회계기준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장지인 교수(現 CDP 한국위원장)와 김혜성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 윤용희, 박영윤 법무법인 율촌변호사 등이 발표를 맡았다. 
  
지정토론자로는 김광일 금융위원회 공정시장과장과 최유경 한국법제연구원 E.S.G.법제팀장, 송민섭 서강대 교수와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고,  E.S.G. 공시 기준과 시기, 구체적인 방법과 제3자 검증 및 그 기준 등에 관하여 심도 깊게 토론하였다. 
  
한영수 한국법제연구원장은 “내년에는 세계개발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E.S.G. 공시 제도화를 위해 축적한 이론적, 법적, 실무적 연구 기반을 모색해 갈 전망이며, 이를 위해 시의적절한 정책연구와 제도적 대안을 모색하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2019년부터 E.S.G. 공시 및 전환사회에서의 지속가능 제도 구축을 위한 법제 마련을 위해 전방위적인 기초 및 정책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들과 연구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책의 제도화를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일시: 2023년 11월 9일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