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김정원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발제자로 초정 제62회 입법정책포럼 개최
- 등록일 2024-07-18 조회수 477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18일(목) 오전 7시부터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로즈룸(5F)에서 김정원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을 발제자로 초청하여 ‘헌법: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제62회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서 김정원 사무처장은 아시아에서의 헌법 형성 과정과 한국 임시정부의 헌법, 1948년 헌법부터 현행 헌법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헌법의 변천사를 소개했다. 또한 독일 연방 헌법재판소, 프랑스 헌법재판소의 주요 현황과 주목할만한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김정원 사무처장은 세계헌법재판회의(WCCJ)의 회원국이자, 아시아헌법재판소연합(AACC)의 연구사무국으로 활동하고 있는 헌법재판소의 국제적 위상과 협력 성과, 향후 연구 교류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영수 한국법제연구원장은 폐회사에서 헌법의 과거와 현재, 나아가 헌법의 미래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논의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음을 밝히며, 한국법제연구원에서 계획하고 있는 법제사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재 수행 중인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헌법적 과제 조사 연구'에 대한 관심도 당부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입법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입법과제를 발굴하는 자리로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그동안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이종영 전기위원장, 안철상 대법관 등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주제로 발제했다.
일 시: 2024년 7월 18일(목)
장 소: 그랜드인터컨티넨탈 로즈룸(5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