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ESG 담론에 관한 법사회학적 탐구와 방법론적 모색’학술대회 개최 - 법학, 경제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 전문가 모여 E.S.G의 측정과 평가 논의 -
  • 등록일2022-11-17 조회수97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8일(금) 오후 2시부터 섬유센터 컨퍼런스홀 B룸(2층)에서 ‘ESG 담론에 관한 법사회학적 탐구와 방법론적 모색’을 주제로 한국법사회학회와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학술대회는 현재 법제화 논의가 진행 중인 E.S.G 공시 의무와 관련해 사회(S) 지표상 정의 규정, 대상 범위 등 모호한 부분을 법사회학적 관점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학술대회는 법학 이외에도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사회적인 것’에 대해 성찰하고, 실무적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와 E.S.G의 측정에 관해 논의한다. 
 
 ㅇ 1세션에서는 ▲민주공화헌법과 사회적인 것의 의미 ▲법, 사회, 그리고 사회적인 것의 관계 ▲법이 규율하는 사회 개념의 변화 등을 주제로 열띤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종철 연세대 법전원 교수, 이가람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박사, 양천수 영남대 법전원 교수 등이 발제자로 참석한다. 
 
□ 2세션은 한국법제연구원이 그동안 사회적 가치 및 E.S.G. 제도 구축 모색의 일환으로 수행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ㅇ 먼저 최유경 한국법제연구원 사회적가치법제팀장이 ‘국내기업의 E.S.G. 평가: 사회(S)지표의 자율공시 현황과 한계’를 주제로 발표하고, 이은선 경상국립대 경제학부 교수가 ‘국가통계기반 사회적 가치 측정 방안과 지표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ㅇ 끝으로 임채홍 공공정책성과평가연구원 연구위원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가치 측정 표준모델 방향’을 주제로 다루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E.S.G. 기초 및 정책 연구의 지평을 넓힐 예정이다.
 
 ㅇ 토론자로는 홍일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총장, 현준원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윤진수 한국ESG기준원 본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김계홍 한국법제연구원 원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E.S.G. 공시 제도 구축에 필요한 유관 부처에 대한 입법정책적 지원이 보다 전문성을 갖추고, 학계와 현장이 상호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2018년부터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법제적 측면에서의 연구와 ESG 제도화를 위한 정부정책 시행의 법제적 지원 요구에 부응하고자 폭넓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별첨: 행사 프로그램
  
배포일시: 2022. 11. 17. (목)
관련문의: 한국법제연구원 송영선 전문위원 (044) 861-0449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43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