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AI 시대 문명사의 대전환’ 제63회 입법정책포럼 개최 - 염재호 태재대 총장(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 강연자로 참석, AI기본법 제정 필요성 강조 -
- 등록일2024-11-25 조회수108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25일(월) 오전 7시 40분부터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로즈룸(5F)에서 염재호 태재대 총장(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을 강연자로 초청한 가운데 ‘AI 시대 문명사의 대전환’을 주제로 제63회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했다.
ㅇ 제19대 고려대 총장을 지낸 염재호 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은 2023년 9월 개교한 태재대의 초대 총장을 맡고 있다. 이전에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 과학재단 이사 등을 역임했다.
□ 염재호 총장은 AI 발전이 기술이나 산업의 변화를 넘어,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법적, 문화적 질서를 근본적으로 재구성하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다는 점을 설명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AI기본법 제정의 시급함을 강조했다.
ㅇ 이 밖에도, AI 시대의 대학 교육, 전 세계 AI 관련 법 동향과 함께 정부에서 발표한 디지털권리장전의 주요 내용과 국가AI위원회 전략과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 한영수 한국법제연구원장은 “AI의 혁신성을 최대화하면서 안전성은 최소화하고, 모든 인류가 AI 기술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입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입법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입법과제를 발굴하는 자리로 입법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그동안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이종영 전기위원장, 김정원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등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주제로 발제했다.
배포일시: 2024.11.25. (월)
관련문의: 기획경영본부 지식정보홍보팀 임소진 선임행정원 (044) 861-0323
배포부서: 기획경영본부 지식정보홍보팀 임소진 선임행정원 (044) 861-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