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한국법제연구원, 국토균형발전과 규제혁신 방안 모색 위한 공동학술대회 개최
  • 등록일 2025-09-05 조회수 41
★klri 뉴스 600(600_400) (4)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한국비교공법학회, 제주대 법과정책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5일(금) 오후 1시, 제주 시리우스 호텔 시리우스홀에서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공법적 진단과 규제혁신’을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법·정책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국토균형발전과 기본권 보호, 지역맞춤형 규제 완화, 지방자치법제 개선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학술대회는 ▲제1부 ‘지방소멸 대응과 헌법적 쟁점 및 과제’, ▲제2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행정법적 과제’, ▲제3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제1부에서는 이권일 경북대 교수가 ‘지방소멸 대응과 국토균형발전 정책 실현의 헌법적 쟁점’을, 김민우 충북대 박사가 ‘지방소멸 위험지역 주민의 기본권 보호’를 주제로 발표했으며, 김효연 고려대 연구교수와 송서순 제주대 법과정책연구원 박사 등이 토론을 했다. 
 
제2부에서는 박세훈 한국법제연구원 규제혁신·재정법제팀장과 김경준 부산광역시청 사무관이 참석해 ‘지역맞춤형 규제 완화를 위한 법제적 검토’, ‘지방소멸에 대한 행정법적 대응’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박세훈 팀장은 중앙정부 주도의 획일적 규제가 지역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지적하며, 지역 맞춤형 규제 완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미국, 일본, 영국, 중국 등 해외 사례를 소개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지방정부 규제 권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최환용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강주영 제주대 교수, 한국법제연구원 홍의표 연구위원 등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한영수 한국법제연구원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지역소멸 위기 속에서 국토균형발전과 규제혁신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헌법적·행정법적 쟁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정책 대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인구구조 변화의 원인과 그 영향을 분석하고, 국가 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이를 뒷받침할 법·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인구변화·지방소멸 대응 법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일 자 : 2025년 9월 5일 (금)
장 소 : 제주 시리우스 호텔 시리우스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