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한국어교원 자격 전문성 향상을 위한 법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egislation to Enhance the Professionality of Korean-language Teacher Qualification
Ⅰ. 배경 및 목적
○ 한국어교원 자격제도는 2005년 1월 27일자로 제정된 「국어기본법」을 근거로 도입되어 제도 시행 20년을 앞두고 있다.
○ 국내 체류 외국인ㆍ유학생, 결혼이민자ㆍ다문화가족 자녀 증가, K-Pop 등 K-콘텐츠를 통한 한류 확산,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등 한국어 학습자 증가 추세에 힘입어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자 수가 2025년 말 1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외 한국어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역시 증가하고 있다.
○ 그동안 한국어교원은 국내외 대학, 세종학당 등에서 국어를 모어(母語)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재외동포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ㆍ한국문화를 가르치고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 하지만, 한국어교원 자격제도에 관한 법률상 근거 조문이 매우 불충분하고, 한국어교원의 자격 취득 절차와 경로가 복잡하며, 교육과정 이수와 자격증 발급 신청 절차가 분리되어 있어 신청자들의 불편이 존재한다.
○ 한국어교원 양성기관의 심사 기준이 세밀하지 않고 사후관리 근거가 부재하여 자격 품질 관리의 어려움 존재한다.
○ 무엇보다도 한국어교원 자격의 경우 문화예술교육사, 체육지도자, 청소년지도사 등 다른 교육ㆍ지도 관련 자격제도는 두고 있는 결격사유 규정 미비로 인해 한국어교육 현장에서의 범죄 발생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
○ 한편, 일본은 최근 유학생 증가, 외국인 노동자 증가 등을 이유로 국내ㆍ외에서의 일본어교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일본어교육의 추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그 후속 입법으로 「일본어교육의 적정하고 확실한 실시를 위한 일본어교육기관 인정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일본어교육기관 인정제도’ 및 ‘등록일본어교원제도’를 창설, 일본어교원 자격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 이에 현행 「국어기본법」상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정책ㆍ법제의 현황 및 한계에 대한 분석과 국내 교육ㆍ지도 관련 자격제도 비교 검토 및 국외 유사 입법 사례로서 최근 일본에서 국가 차원에서 도입ㆍ시행 중인 일본어교원 자격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한국어교원 자격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국어교원 자격 법제도ㆍ체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법제연구가 시급하게 요구된다.
○ 이 연구는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에 따라 현행 「국어기본법」상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정책ㆍ법제의 현황 및 한계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유사 입법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 뒤, 한국어교원 자격 전문성 향상을 위한 법제도ㆍ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Ⅱ. 주요내용
○ 제2장에서는 한국어교원 자격 관련 정책ㆍ법제의 현황 및 한계에 관해서 분석했다.
○ 제3장에서는 국내외 유사 입법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
○ 제4장에서는 한국어교원 자격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국어교원 자격 법제도 체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했다.
○ 제5장에서는 결론으로서 이상에서 검토한 내용을 종합 정리했다.
○ 이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의 제안에 따라 수행하는 과제로,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관(官)ㆍ학(學)ㆍ연(硏)의 정책ㆍ법제 실무 전문가 개별 자문, 전문가자문회의 등을 개최하여 연구결과의 질적 완성도 및 현장적응성을 제고했으며, 연구경험 및 성과의 공유ㆍ확산을 도모했다.
Ⅲ. 기대효과
○ 한국어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법이론적ㆍ법제도적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어기본법」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법제도적 안정적 기반 조성을 통해 한국어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1장
서론 /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ㆍ구성 및 방법 19
제2장
한국어교원 자격 관련 정책 및 법제 현황 / 23
제1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정책 현황 25
1. 개관 25
2. 한국어교원 역량(전문성) 강화 정책 27
3.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품질관리 정책 28
제2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법제 연혁 및 현황 29
1.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법제 연혁 29
2.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관련 법제 현황 36
제3절 한국어교원 자격 관련 법제의 한계 44
제3장
한국어교원 자격 관련 국내외 유사 입법 사례 / 47
제1절 국내 유사 입법 사례 49
1. 문화예술교육사 49
2. 체육지도사 56
3. 청소년지도사 62
4. 보육교사 69
5. 평생교육사 73
6. 보건교육사 82
7. 사회복지사 86
8. 요양보호사 91
제2절 국외 유사 입법 사례(일본) 96
1. 일본어교육기관 인정제도 및 일본어교원 자격제도 창설을 위한 정책적・입법적 배경 96
2. 일본어교육기관 인정 등에 관한 법률의 구성 체계 104
3. 일본어교육기관 인정제도의 주요 내용 106
4. 일본어교원 자격제도의 주요 내용 109
제3절 소결 113
제4장
한국어교원 자격 전문성 향상을 위한 법제 개선방안 / 119
제1절 한국어교원 자격 법제 개선방향 121
제2절 한국어교원 자격 법제 개선방안 122
1. 한국어교원 자격제도에 관한 장 신설 122
2. 한국어교원 자격 명칭 상향 125
3. 결격사유제도 신설 127
4. 보수교육제도 신설 130
5. 채용 노력 의무 규정 신설 131
6.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지정 및 사후관리제도 신설 134
7. 국어 발전 기본계획에 한국어교원 양성 등에 관한 사항 반영 137
8. 실태조사에 한국어교원 현황 조사에 관한 사항 반영 139
9. 한국어교원 종합정보망 구축ㆍ운영 근거 마련 141
제5장
결 론 / 143
참고문헌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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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국어기본법"
"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 결격사유제도"
" 일본의 일본어교원 자격제도"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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