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사이버보안에 관한 글로벌 규범 동향과 과제’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함께 제5차 글로벌리걸포럼 개최
- 등록일2023-10-18 조회수652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19일(목) 오후 2시부터 ‘사이버보안에 관한 글로벌 규범 동향과 과제’를 주제로 제5차 글로벌 리걸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Zoom을 통해 진행된다.
ㅇ Global Legal Forum은 글로벌 법제 이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해당 이슈를 심화·확산시키기 위한 연구 교류의 장 마련을 목적으로 관련 분야 실무가,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발제 및 토론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구성·운영하고 있다.
□ 한국법제연구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포럼에는 후앙 즈 시웅(Huang, ZhiXiong) 우한대 법학원 교수, 양천수 영남대 법전원 교수, 권오민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이 발제자로 참석한다.
ㅇ 3명의 발제자는 각각 ‘사이버 범죄에 대한 유엔 협약 협상과 국내 입법적 함의’, ‘공급망 보안 및 제로 트러스트에 관한 글로벌 규제 분석’, ‘국가 사이버안보 입법 발전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제할 예정이다.
□ 종합토론도 진행된다. 토론자로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박상돈 선임연구원, 박주희 연구원과 유지연 상명대 휴먼지능정보공학과 교수, 법무부 전성환 검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글로벌 법제 이슈를 지속 발굴하고 이에 대해 연구 교류의 장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2023년에는 우주, 보건의료, 식량위기 및 플라스틱 오염대응을 주제로 글로벌 리걸 포럼을 개최한바 있다.
*별첨 : 행사 프로그램
배포일시: 2023. 10. 18. (수)
관련문의: 미래법제사업본부 미래법제사업관리팀 허세령 연구원(044) 861-0456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23